지난 번에는 개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고양이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양파, 파, 마늘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 또한 한국인의 최애 음식재료인 양파, 파, 마늘을 먹으면 적혈구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니 주의~!
2. 날생선, 날고기, 날계란
날생선 겉 표면에 비정상적으로 증식된 균들로 인해 식중독 및 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고양이하면 떠오르는 생선도 이제는 의심해보자.
날고기도 균, 날계란은 효소가 비타민을 파괴시킨다고 하니 먹이지 말자
3. 초콜렛, 커피 등
초코렛의 카카오와 커피의 카페인은 개와 마찬가지로 고양이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경련, 구토, 발작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하자. 만약 섭취했다면 동물병원의 도움을 받아 구토유도 등의 처치를 받자.
4. 아보카도 등의 유독성 채소
아보카도는 개뿐 아니라 고양이 등 거의 모든 동물에게는 독약이다. 포도도 조심해야한다.
5. 사람이 먹는 유제품
먹을 수는 있으나, 소화능력이 떨어져 설사나 구토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먹이지 않는게 좋다.
6. 견과류, 마카다미아, 건포도
견과류에 들어있는 지방이 개뿐 아니라 고양이에게도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에 가급적 먹이지 않는 것으로 하자.
7. 강아지사료(?)
먹을 수는 있다고 하는데, 기호에 안맞을 뿐더러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영양소들이 빠져있어서 고양이 체질에는 안맞다고 하니, 고양이에게는 고양이 전용 사료를 먹이는 게 좋을 듯 하다.
8. 사람이 먹는 음식
사람들이 먹는 음식에는 적당량 향신료와 소금(나트륨) 등이 들어있는데,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다.
한국인들은 찌개나 국 등에 기본적으로 소금이 들어가므로 염분이 높은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기에,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에게 먹고 남은 음식을 주는 건 가급적 피하자.
이상 알아본 고양이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들은 개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들과 몇가지 겹치는 게 있는데, 사람은 먹을 수 있으나 개와 고양이는 먹으면 안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 외에 개와 고양이는 가시나 뼈가 있는 음식들도 목에 걸릴 수 있으므로 가급적 주지 말자. 특히 닭뼈나 잔뼈, 잔가시가 있는 해산물 등은 조심하자.